본문 바로가기

오디오, 음향 기기

방송이나 게임 모두 OK! 컴소닉 필라 CM-5070 Pro 마이크 필드테스트

■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컴소닉 필라에서 새롭게 출시한 CM-5070 Pro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아마도 일반 사용자들이 PC를 쓰면서 왜 마이크가 필요하지?? 라고 생각하실분들도 있을겁니다.

PC 사용환경에서는 마이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바로 유튜브나 트위치같은 스트리머일겁니다.

하지만 이런 방송말고도 일반 사용자들이 게임에서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헤드셋이 편리하고 좋을때도 있지만 점점 더워지는 날씨때문에 헤드셋을 사용하기 곤란한 경우도 있을테니까요.

추가로 집에서 노래방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CM-5070 Pro는 제품의 이름처럼 콘덴서 방식이고 위치에 따라 소리의 녹음(감도)가 달라지는 지향성 (Cardioid) 타입의 마이크입니다.

지향성 타입의 제품이라 마이크의 각도(좌우 각각 90도정도)에 따라 감도가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사용시 방향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반 마이크와는 조금 다르게 볼륨과 에코를 자체에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추가적인 전원이 필요하게 되며 이때 사용되는 전원은 PC의 USB 포트를 이용하게 됩니다. (DC 5V)

소리의 경우 일반적인 3.5mm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제품에 기본적으로 탈부착이 가능한 스탠드가 포함이 되어있어 책상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으며

스펀지 타입의 윈드 스크린이 포함되어 있어 불필요한 소리를 어느정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외관이나 기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제품의 봉인씰이 없는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제품의 특징이나 스펙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모든 부품별로 파티션이 나뉘어져 있어서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모든 부품은 비닐로 한번 더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마이크, 스탠드(삼각대, 홀더), 케이블(3.5mm, USB) 메뉴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이나 제품의 사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 제품의 외형 및 기능




마이크 본체는 금색그릴로 되어 있으며 따로 분리가 되지는 않습니다.



스탠드와 마이크를 잡아주는 홀더입니다.



홀더부분을 삼각대에 돌려서 고정하게 됩니다.



스펀지 형태의 윈드 스크린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윈드스크린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녹음될때 쉭쉭~~하는 새는 소리를 잡아주는 용도이지만 전 마이크의 금색 그릴이 너무 부담이 되더군요.

기능뿐 아니라 디자인적으로 윈드 스크린을 장착하는게 훨씬 더 좋았습니다. ^^


윈드스크린을 장착할 시 소리가 조금 더 작게 녹음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취향이긴 하지만 그릴부분의 금색은 너무 부담이 되더군요.




무게 자체는 그리 무겁지 않은 편입니다.



마이크에넌 에코와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조절 노브가 있습니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노브의 크기가 다소 작은 편이라 이 부분이 살짝 아쉬웠습니다.


추가로 제품을 받고 테스트하면서 조금 당황(?)스러웠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에코나 볼륨 조절 노브 방향이 반대였습니다.

보통은 시계방향으로 조절할수록 커지는대에 반해 CM-5070 Pro의 경우 이와 반대로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 / -" 부분이 표시가 되어있지만 처음에는 조금 놀랐습니다.



케이블과 연결하는 커넥터 부분입니다.




2.5m의 케이블로 본체의 위치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탠드와 결합한 상태입니다. 스탠드에 고정시켜 놓으니 뭔가 좀 있어보이는 그런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


별도로 판매되는 스탠드(CSM-100ST) 사용시 모니터암처럼 고정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의 스크레치와 미끄럼 방지를 위해 홀더부분은 고무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 연결 및 사용 테스트



제품의 사용은 간단히 3.5mm와 USB 커넥터를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마이크의 속성에서 

1. "이 장치로 듣기"에 체크를 하게 되면 마이크로 녹음되는 소리를 스피커로 바로 들을 수 있습니다.

노래방으로 사용할때는 꼭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2. "마이크 부스트"의 경우 마이크의 볼륨과 같이 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두개 모두 최대치로 설정르 할경우 우웅~~거리는 부밍음이나 삑~~하는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전 부스트를 최대로 하고 마이크 볼륨을 조절하는게 조금 더 편리했습니다.



자 이제 게임이나 방송을 즐기면 됩니다. ^^


혹시나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게임이나 방송을 하시는 경우라면 마이크의 방향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향성의 마이크라서 목소리와 키보드 소리가 같이 들어가게 되면 상대편이나 팀원이 상당히 피곤할 수 있습니다.




◆ 컴소닉 필라 CM-5070 Pro 마이크 테스트


마이크와의 거리는 50cm 가량 떨어진 상태에서 녹음을 하였습니다.


오버워치로 게임을 하면서 음성 전달이나 잡음에 관해서는 팀원들의 불만사항은 없었습니다.

디스코드로 채팅을 할 경우 역시 불편한 사항은 없었습니다.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마이크의 방향에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정리








지금까지 컴소닉 필라의 CM-5070 Pro 마이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인 방송이나 스트리머의 방송을 보면 UFO 마이크나 길게 스탠드로 세워진 마이크를 보게 됩니다.

뭔가 상당히 멋져보여서 제품을 검색해보면 가격을 보고 그냥 바로 창을 닫게 되버리죠. 

개인 방송을 준비하신 분들이라면 아마도 이런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좋은 장비를 가지고 시작을 하게 되면 좋겠지만 언제나 가격이라는 부분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이런 가격 문제로 고민을 한다면 CM-5070 Pro가 입문용으로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사용자의 사용환경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전 노래방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에코 기능을 전혀 필요가 없어서인지 에코 대신  마이크 On/Off 버튼이 있었으면 좀 더 좋았을거라 생각합니다.

볼륨 조절 노브로 조절이 가능하긴 하지만 On/Off 버튼과 LED가 있으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깔끔한 제품 포장

2. 구성품 (윈드 스크린, 스탠드)

3. 음량, 에코를 조절할 수 있는 노브

4. 준수한 마이크(녹음) 성능



단점


1. 봉인씰이 없음

2. 다소 작은 노브의 크기와 조절 방향이 반대로 세팅되어 있음








'이 사용기는 (주)컴소닉코퍼레이션 &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