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D BLUE™ 3D NAND SATA SSD 250GB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WD(Western Digital)의 Blue SSD입니다.
WD의 경우 PC에 대해 잘 모르는 사용자라고 해도 한번쯤은 들어봤을만큼 저장매체 관련해서는 상당히 오래되고 유명한 업체입니다.
HDD의 경우 Black / Blue / Green으로 제품을 분류하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NAS, DVR에 최적화 된 좀 더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SSD로 넘어와서도 이런 색(Color)에 대한 분류 방법은 그대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보급형 라인의 Green / 준수한 성능과 적당한 가격의 Blue / 성능(퍼포먼스)에 중점은 둔 Black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Blue 제품입니다.
SSD의 시장은 SLC - MLC - TLC를 거치면서 상당히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를 거듭해왔습니다.
특히 낸드(NAND)에서는 공정의 세밀화를 통해 메모리의 밀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진행이 되었지만 이런 미세 공정으로 인해 낸드의 수명에 대한 문제점이 야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도입된 기술이 바로 2D NAND를 수직방향으로 쌓아올려서 만든 3D NAND기술입니다.
일반 주택 vs 아파트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겁니다.
2017년 8월 WD에서는 세계 최초로 64단의 3D NAND를 바탕으로 한 WD Blue SSD를 발표하였습니다.
제품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WD Blue SSD는 마벨 컨트롤러가 탑재가 되어 있으며 메모리는 TLC 3D NAN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5" 방식의 폼팩터이며 전송은 SATA3의 규격을 가지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의 SSD입니다.
WD Blud SSD는 처음 출시될 당시 3년의 a/s가 지원이 되었지만 2018년 3월부터는 3년 -> 5년으로 연장이 되었습니다.
소비자로서는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격은 다나와 현금 기준으로 62,700원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2017년 말이나 2018년 1월에는 250GB SSD 제품이 10만원 초반이였던점을 생각한다면 SSD 가격은 정말 많이 내려갔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조만간 1TB / 2TB SSD도 대중화가 멀지 않은거 같습니다.
WD Blue SSD 250GB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의 포장 및 구성품
박스에는 3년이라고 되어있지만 고객지원은 5년으로 연장이 되었습니다.
현재 WD의 공식 총판은 UPLAZA와 도우정보 두개의 업체가 있습니다. 제가 받은 제품은 도우정보 제품이네요.
HDD와 마찬가지로 해당 스티커를 분실하게 되면 A/S가 불가능하니 SSD에 바로 부착을 하시기 바랍니다.
투명 스티커로 봉인처리가 되어있습니다.
SSD, 메뉴얼 두개로 간단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SATA 케이블이나 고정 나사는 포함되어있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SATA 케이블은 메인보드에 고정용 나사는 케이스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
SSD는 정전기 방지용 비닐로 한번 더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 제품의 외형 및 커넥터
2.5" 방식의 SSD입니다. 케이스는 알루미늄이 아닌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원과 SATA용 포트입니다.
■ 설치 및 테스트 환경
BIOS에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Windows 부팅 후 장치관리자에서도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HDD / SSD의 경우 디스크관리에서 파티션 할당을 해주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X 드라이브로 할당을 해주었습니다.
SSD-Z를 통해 WD Blue SSD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ystal Disk Info에서 SSD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시스템의 사양입니다. 라이젠 1600의 경우 오버를 풀고 순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WD Blue SSD 250GB 제품을 측정할 벤치마킹 프로그램은 아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1. Crystal Disk Mark
2. AS SSD
3. HD Tune Pro
측정 데이터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4번씩 측정한 뒤 평균을 냈습니다.
모든 측정값의 경우 사용자의 PC 환경에 따라 일정부분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Crystal Disk Mark Benchmark
4회 측정한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제품의 스펙인 읽기 550MB/s, 쓰기 525MB/s 보다 조금 더 높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나 4K 속도는 제 예상보다 더욱 좋은 결과였습니다.
2.5" SSD 방식의 제품들과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읽기/쓰기 모두 전반적으로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AS SSD Benchmark
4회 측정한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다른 수치는 높을수록 좋은 결과지만 Acc. Time(ms)는 낮을 수록 더 좋은 결과를 나타냅니다.
Crystal Disk Mark와 더불어서 상당히 좋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든 수치가 상당히 만족스러운 반면 쓰기(Write)의 Acc Time의 결과만 이상할정도로 높게(낮은 성능) 측정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때문에 다른 테스트보다 조금 더 여러번 테스트를 진행하였지만 결과는 동일하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Access Time의 경우 읽기보다 두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주어 조금 놀랐습니다.
Access Time의 경우 낮을수록 좋습니다.
Access Time의 경우 낮을수록 좋습니다.
다른 제품들과 비교를 해보니 역시나 Access Time의 수치가 너무 아쉬웠습니다.
■ HD Tune Pro Benchmark
4회 측정한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다른 수치는 높을수록 좋은 결과지만 Access Time(ms)는 낮을 수록 더 좋은 결과를 나타냅니다.
Crystal Disk Mark, AS SSD의 벤치마크 결과도 좋았지만 HD Tune의 결과는 정말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Access Time의 경우 낮을수록 좋습니다.
■ 온도 체크
온도 체크는 Crystal Disk Info와 더불어 HWmonitor를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아이들이나 풀로드 모두 만족스런 결과였습니다.
■ WD Blud SSD 전용 S/W
WD 홈페이지에서는 전용 S/W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관리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Acronics Trun Image입니다.
SSD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WD SSD 대시보드 S/W입니다.
WD SSD Dashboard의 초기 화면입니다.
당연하지만 WD의 SSD나 HDD가 장착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물음표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풍선 도움말이 표시가 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D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를 한 뒤 재부팅을 하게 되면 펌웨어가 적용이 됩니다.
Erase Drive를 선택하게 되면 경고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S.M.A.R.T를 통해 현재 SSD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는 SSD의 모니터랑 하고 분석을 하는 기능입니다.
테스트 진단을 마쳤습니다.
WD Blue SSD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 SSD Dashboard의 설정과 관련된 항목입니다.
전용 S/W인 WD SSD Dashboard는 직관적 인터페이스로 SSD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 WD BLUE™ 3D NAND SATA SSD 250GB 정리
지금까지 WD Blue SSD 250GB 제품에 대해 여러가지로 살펴보았습니다.
WD의 경우 저장장치에서는 오랫동안 상당히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HDD 시장에서는 Green / Blue / Black로 분류를 하였고 SSD 역시 이런 색(Color)에 의한 분류 규칙을 지켜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벤치마크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HDD부분에서 뛰어난 가성비로 사용자들에게 가장 사랑을 받았던 Blue 제품의 명성이 SSD에서도 그대로 이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Crystal Disk Mark, AS SSD, HDD Tune의 측정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AS SSD의 쓰기 Access Time에 대한 결과가 조금 아쉬웠습니다.
현재 6만원 초반대의 가격을 생각한다면 가성비는 정말 더욱 더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3년의 a/s가 5년으로 늘어난 점 역시 이런 가성비를 더욱 더 높여주고 있습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될 부분 그리고 추가 되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5년으로 변경된 A/S 기간
2. 높은 벤치마크 점수
3. 저렴한 가격
단점
1. AS SSD의 Write Access Time
'이 사용기는 웨스턴디지털과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하드웨어 & IT > 저장장치 (HDD, SS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좀비의 명성을 넘어서~ 마이크론 크루셜 MX500 500GB SSD 사용기 (0) | 2018.10.17 |
---|---|
가격이 깡패다! 마이크론 BX500 120GB SSD 필드테스트 (0) | 2018.10.05 |
이런거 한개쯤은 괜찮잖아!! LG전자 외장형 ODD GP60NB50 필드테스트 (0) | 2018.08.28 |
M.2로 진화! 마이크론 Crucial MX500 M.2 SSD 필드테스트 (0) | 2018.06.08 |
깔끔한 디자인. LG전자 외장형 ODD GP60NS50 필드테스트 (0) | 2018.05.11 |